1세대 넥서스7 2012 누가롬으로 되살리기 본문

IT&Web&Mobile/모바일 소식/정보

1세대 넥서스7 2012 누가롬으로 되살리기

서민당총재 2017.09.24 01:42

안드로이드 롤리팝 업데이트 이후 넥서스7 2012는 죽었다고밖에 표현할 길이 없을 정도로 최악의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렇게 조용히 먼지만 쌓이는 기계가 되어버렸었죠. 하지만 누워서 뒹굴거리면서 만화책을 읽던 그 편안함을 기억하기에 넥서스7을 오직 이북으로 심폐소생을 시작했지만 점점 느려지는 녀석을 잊고 지내다 AOSP 7.1.2가 괜찮다는 소식에 부활 시켜봤습니다. 빛이 당신을 태울 것입니다.



물론 데이터 백업 그런 건 없습니다.
파괴 뒤에 창조,

창조 뒤 파괴만이 있을 뿐. 

그리고 넥서스7은 다시 살아났습니다.






이번 소생에 가장 중요한 것은 f2fs 포맷, AOSP 7.1.2 업데이트였습니다. 하지만 오랜만에 만져서 그런지 많이 바뀐 용어와 다양한 프로그램 때문에 안 그래도 모르는 것들이 더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특히 f2fs의 경우 롬업을 위해 찾아보다 알게 되었고, 거의 필수였습니다. 그리고 커널을 설치해야 한다 했지만, 최신 커널이 존재를 찾기란 힘들었습니다. 링크 다깨짐 아니 못 찾았습니다. 그래서 "최신 롬업을 하면 당연 최신 커널이 깔리겠지!"라는 막무가내로 시작! f2fs 포맷까지 완료! 어거지로 완성했습니다.





제가 설치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글 USB 드라이브 설치

2. Nexus Root Toolkit 설치

3. 툴킷으로 AOSP 7.1.2 설치

4. 직접 Fastboot 모드에서 f2fs 포맷

5. 툴킷으로 AOSP 7.1.2 재설치

6. GAPPs 설치





솔직이 어거지로 이렇게 설치하기는 했는데, 이게 정말 제대로 된 것인지는 미지수입니다. 카페에 가도 대부분 관련 지식이 많으신 분들끼리 이야기를 하다 보니 뜬금없이 다시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뭔소린지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대충 설치하고 돌아가니 맞겠거니 하고 사용 중입니다. 사용하는 입장에서 분명히 나아지기는 했으니까요. ^ ^


나중에 자료들을 더 찾고 확실해지면 관련 포스팅을 해볼까하지만... 이제 잘 돌아가는데 또 자료를 찾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ㅋ 아마 이번이 마지막 넥서스7 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마저 안돌아가면 이제 새거하나 사야겠습니다. 지난 4년 줄기차게 버틴 녀석이다보니 아쉽기는하지만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ㅋㅋㅋ


여튼 넥서스7 부활했습니다. ^ ^/



신고
Comments 0
댓글쓰기 폼
Total
14,584,342
Today
674
Yesterday
1,197